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Handmade wooden furniture for kids

현재 위치
  1. 게시판
  2. Q&A

Q&A

상품에 관한 질문 등을 올려주세요. ^^

FAQ| 원목자재관련

POSTED BY 솜트리 | 2016-06-16 | HIT : 4937| 추천하기




고객님들께서 자주 문의하시는 질문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고객센터 또는 Q&A게시판에 남겨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자재변경으로 인하여 일부 내용 수정되었습니다. (수정일: 21년 3월 2일)






Q. 포름알데히드가 걱정인데, 소나무원목에 E0 E1등의 자재등급이 안적혀있네요. 친환경가구인가요?


A. EO, E1등의 자재등급은 MDF(중밀도 섬유판),PB(파티클보드)처럼 나무를 갈아서 접착제를 밀어넣고 강한 압력을 가하여 판재를 만드는 인조목에서 적용되는 등급이세요. 인조목은 판재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대량의 유성접착제가 사용되며 그에 따라 포름알데히드 등의 환경호르몬이 방출되기 때문에 EO, E1등의 환경등급 심사를 반드시 거치게 되어있습니다.

솜트리에서 사용하는 목재는 소나무원목 중 집성원목에 해당하며, 통원목의 단점인 갈라짐이나 뒤틀림이 적게 발생하며 사용중의 변형이 적어 일반적으로 수제공방 및 원목가구에서 많이 사용하는 원목 종류에 해당합니다.


저희 솜트리는 모든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에게 건강한 가구를 선물 하실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대의 친환경 원목가구】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가구의 대부분이 소나무원목으로 이루어지며, 일부분에만 라미네이팅판재(플라이우드)인 핀란드산 자작나무 적층합판(SEO등급_Super E0)을 적용하여 원목 가구에서 발생하는 변형을 최소화 하고 사용상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장과정에서도 원목이 살아 숨쉴수 있도록 삼화페인트에서 출시되는 친환경 도료[수성 향균 페인트 안심닥터와 우드바니쉬]와 독일 헤펠레의 [아우로 천연 하드오일]을 사용하여 투명하고 믿을 수 있는 어린이 원목가구를 제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참고) 친환경 자재등급 구분





Q. 집성원목이 뭔가요?



A. 집성이란 가구를 만들기 위한 하나의 제작방식인데요,

인조목처럼 나무의 형태나 본질을 변형시키지 않고 나무 그대로를 이어붙인 제작방식으로 소량의 접착제가 사용되지만 인조목에서 규정하는 최고 친환경 등급인 SEO(Super E0)등급 보다 접착제 함유량이 훨씬 적기때문에 별도의 환경호르몬 방출량을 검사하는 환경등급이 정해져있지 않으세요.

시중에 판매되는 90%의 원목가구들이 집성목이라고 생각하면 되시며,(일부 부적절한 가구는 MDF/PB에 무늬목을 붙여 원목가구라고 속여 팔기도 하기때문에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나무 한 그루에서 나오는 원목의 면적은 한정되어있고 가구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넓은 면적의 나무가 필요하기 때문에 나무를 이어붙이는 가공법이 적용되는 거랍니다.


프리미엄 가구 중 몇백을 부르는 통원목가구들은 이런 자재의 희소성 및 제작과정의 어려움 때문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거 같은데요,

통원목은 수분함유량이 집성목에 비해 높기때문에 제작과정이 어려우며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중에도 계절의 수분 변화에 따라 수축 및 팽창이 잦아 뒤틀림과 갈라짐이 자주 발생합니다. 

물론 이러한 현상들을 원목가구를 사랑하시는 분들이라면 매력적으로 봐주시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제품 하자라고 생각하며 불편해 하시는 편이세요.


집성원목 또한 통원목의 습성을 가지고 있어 뒤틀림과 갈라짐 등의 문제가 없을 수는 없지만, 단점을 보완하여 가공되는 목재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너무 넓은 면적을 고정해주는 자재없이 재단하여 사용할 경우 디자인은 예뻐보일수 있으나 가구를 사용하시다 터짐, 뒤틀림등의 문제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저희 솜트리는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하고자 변형을 방지해주는 프레임을 디자인적인 면까지 고려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친환경 합판을 일정 부위에 적용하여 튼튼하고 건강한 원목가구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Q. 소나무집성목에 어떤 접착제가 사용되나요?


A. 솜트리에서 사용하는 목재는 라이에타파인 소나무 집성목으로, 목재용 수성접착제를 사용하여 집성되고 있습니다.
이 접착제는 인공판재를 만들때 사용되는 강한 유성접착제가 아닌 수성계열의 접착제로,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친환경 접착제이며 사용량에 있어서도 MDF와 비교되지 않을만큼 소량 사용되고 있습니다.


* MDF, PB등의 인공판재는 나무를 갈아서 접착제를 밀어넣고 강한 압력으로 누르며 판재를 형성하기 때문에 강한 접착력을 가진 대량의 유성접착제가 사용되며,

그에 따라서 포름알데히드가 많이 방출되기 때문에 반드시 환경등급 심사를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그외 솜트리에서는 가구를 제작하는 단계에서도 전 세계 최고의 접착제 제조사 중 하나인 JOWAT 사의 친환경접착제가  사용되고 있으며, 도료 마감역시 믿을수 있는 친환경 도료들을 사용하여 투명하고 건강한 가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모든제품은 소나무로만 만들어지나요?



A. 솜트리 가구의 대부분은 소나무 목재를 사용하여 제작되지만,

소나무 원목이 숨을 쉬며 나타나는 단점(휨, 뒤틀림, 터짐 현상 등)을 보완하기 위해 일부 제품에는 자작나무 적층합판(SEO등급)이 함께 사용중에 있습니다.

모든 제품의 상세페이에는 사용자재가 함께 기재되어있으니 참고 부탁드릴게요.








상품 게시판 상세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